[삼현] 청약 : 03월 12일(화) ~ 13일(수) / 상장일 : 03월21일(목) [공모주] - 한국투자 (청약 O)
- 투자의 책임은 온전히 본인의 몫이며,
투자를 권유하는 글이 아니에요 -
목차
0. 결과
1. 사견
2. 수요예측 결과
3. 청약일정상세
4. 주요 매출현황
가) 2023년도 3분기 및 최근 3년 매출액 현황 및 비율
나) 신규 목표 시장의 세부 프로젝트 및
2023년~2025년 추정 매출 구분별 총괄표
5. 수요예측 신청가격 분포
6. 의무보유 확약기간별 수요예측 참여 내역
7. 요약 재무제표
가) 성장성 지표
1. 매출
2. 영업이익
나) 재무안정성 지표
1. 유동비율
2. 부채비율
3. 차입금 의존도
0. 결과
- 0~1주 받을 거 같아요
1. 사견
- 개인적인 의견이므로 참고만 해주세요
- 매출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영업이익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 청약을 해야 된다고 생각해요
- 경쟁률은 좋은 거 같고, 청약 흐름은 식고 있어요
- 비례청약은 하시는 게 좋을 거 같아요
- 장외시장 24년 03월 11일 기준
(매수 25,000 ~ 45,000원 / 매도 47,000원)
2. 수요예측 결과
- 건수(2,168건)는 좋은 거 같고
경쟁률(649.11)은 좋은 거 같다고 생각해요
(허수 청약이 없어져서 경쟁률 기준치가 달라졌어요)
3. 청약일정상세
- 주관사 : 한국투자
- 청약일 : 03월 12일(화) ~ 03월 13일(수)
- 상장일 : 03월 21일(목)
- 균등배정물량 - 최소 청약금액 :
한국투자 250,000주 - 20주 기준(300,000원)
- 청약수수료 :
한국투자 : 2,000원
- 계좌 : 청약 당일 계좌개설 후 청약 가능
- 공모 후 유통물량 예정치 : 194만 주(18.38%)
- 예상 시총 : 3,171억
- 참고 : 비대면 계좌개설 20일 제한
(20일 제한 없는 곳과 있는 곳이 있으므로,
연속 계좌 개설 시 없는 곳부터 개설하세요)
- 참고 : 만약에 걸리시면 연계은행이 존재하니
20일 제한을 피해서 개설하세요
4. 주요 매출현황
가) 2023년도 3분기 및 최근 3년 매출액 현황 및 비율
- CVVD (Continuously Variable Valve Duration)
엔진의 흡기와 배기가 이뤄지는 관문인 밸브를
여닫는 시점과 깊이가 엔진의 성능과 효율을 결정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자동차 업계는 가변 밸브 제어 기술을
개발해 왔습니다.
밸브의 여닫힘 시점을 제어하는
연속 가변 밸브 타이밍 기술(CVVT), 밸브의 개폐 깊이를
조절해 실린더 내 공기량을 제어하는
연속 가변 밸브 리프트(CVVL) 등이 대표적입니다.
CVVD 기술은 밸브 듀레이션을 조절해
세 가지 엔진 사이클을 상황에 따라 모두 구현해
엔진 성능과 연비를 동시에 향상하는 기술입니다.
- DCT (Dual Clutch Transmission)
모터 동작에 의해 자동으로 클러치 변속 역할을 수행합니다.
특히 7 속용 DCT CA 모터 제품은 하나의 하우징에
두 개의 모터를 적용하여 방열 특성을 향상하고
사이즈를 획기적으로 줄인 제품입니다.
- SBW (Shift-By-Wire)
SBW는 운전 중 운전자에 의해 생성된 변속 신호를
제어기로부터 받아서 모터 작동을 통해 변속기 레버를
운전자가 원하는 위치로 이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자체 제어기로 전류에 의한 모터 회전력을 발생시켜
감속기어를 통해 조작력을 증대시킵니다.
이러한 증대된 조작력을 파킹 시스템에
전달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 Disconnect Motor
Disconnect Motor는 전기차의 모터와 구동축을
주행 상황에 따라 분리하거나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전기차의 AWD시스템은 주구동륜과 보조구동륜으로
구성됩니다.
후륜 기반의 NE EV에서는 후륜 모터가 주구동륜이고
보조구동륜인 전륜 모터는 선택 사항입니다.
이때 Disconnect Motor은 전륜 모터와
바퀴사이의 동력을 끊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 MR Damper (Magneto-Rheological Fluids Damper)
MR Damper는 외부 자기장의 변화에 따라
점도가 변하는 MR유체(Magneto-Rheological Fluids,
자기유변유체)의 물성화를 활용해서 차체에 발생하는
충격을 흡수합니다. 신속하고 정밀한 제어를 통해
매우 빠른 반응속도를 가지고 있으며,
충격 흡수량이 좋아 승차감이 뛰어납니다.
차세대 현가장치로 알려져 있습니다.
나) 신규 목표 시장의 세부 프로젝트 및 2023년~2025년 추정 매출 구분별 총괄표
- SCR (Smart Chair Robot)
Smart Robot Chair는 기존 전동휠체어에
충돌방지기능과 블랙박스를 탑재하여 사용안전성을
향상한 스마트로봇으로서 여행, 레저 및
농업현장 등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SCR 구동모터의 경우 양산계약을 완료하였으며,
현재 Pilot Test를 진행 중입니다.
2024년 하반기 본격적인 양산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ZTR (Zero Turn Mower)
ZTR(Zero Turn Mower)은 사람이 직접 탑승하여
제초작업을 할 수 있는 승용잔디 깎기 로봇으로서
2019년에 최초 개발된 이후 주로 북미시장을
대상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고객사와 ZTR의 전동화를 위한 모터 및
제어기 개발을 진행 중이며 고객사와 협의 결과
2024년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양산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FSW (Friction Stir Welding), 웨이퍼 표면연마 로봇
FSW(Friction Stir Welding, 마찰교반용접)용
로봇 및 웨이퍼 표면연마 로봇은 산업용 로봇으로서
금속가공 시 용접자동화를 통한 공정자동화에
필수적인 장비입니다.
당사는 해당 장비의 스핀들 모터와 제어기 개발을
진행 중이며 고객사와 협의결과 2024년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양산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서비스로봇 인휠모터
최근 대형 음식점 등에서 적극적으로 채용되고 있는
서비스로봇의 구동을 담당하는 인휠모터를
개발 중에 있으며 고객사와 협의결과
2024년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양산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로봇관절모터
공정자동화를 위한 제조로봇의 관절 부분을구동하고
제어하는 모터를 개발 중에 있으며 고객사와 협의결과
2024년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양산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로봇관절 모터는 국내 로봇제작 업체 및
해외 물류 업체 등 다양한 고객사와 시제품 제작과
양산을 위한 계약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 전기 이륜/삼륜차
전기차의 급격한 확대, 친환경 및 저소음
이륜/삼륜차에 대한 수요로 인하여 전기 이륜/삼륜차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주요 소비시장인 동남아시아, 남미 시장에서
전기 이륜차의 수요는 급격하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동사는 전기 이륜/삼륜차의 구동모터인
EPT 판매계획에 있습니다.
인도 및 동남아시아 납품, 수출 등 다양한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납품을 논의 중인 해외 기업의 양산계획에
따라 매출을 추정하였습니다.
또한, 유럽의 자동차 부품 기업들과 NDA 체결 및
전기 이륜차 EPT 개발을 진행 중에 있으며,
고객사의 양산계획에 따라 매출을 추정하였습니다.
- 전기 추진선
선박 및 해운의 경우 전통적인 디젤 구동추진
방식임에 따라 환경오염 이슈가 지속적으로
존재하였으며, IMO의 강력한 황 배출 규제와 함께
친환경 선박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동사는 레저용 선박, 연안 선박에 전기 추진 모터의
국산화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고객사의 양산계획에 따라
매출을 추정하였습니다.
- UAM
하이브리드 드론 용 전원 발생장치에 대한
제품 매출 계획으로 이미 국책과제 등으로
개발을 완료한 상황입니다.
해당 제품에 대해 고객사와 추가적인
개발단계에 있으며, 고객사의 양산 계획에 따라
매출을 추정하였습니다.
- 전기 농기계
북미와 국내 농기계 제작 대기업들과 지속적인 컨택을
통해 기회 마련을 위해 힘쓰고 있으며, 특히 2024 CES
전시회를 통해 글로벌 기업과 직접 컨택을 하여 영업
기회를 마련하고 있음. 아직 전기 농기계 산업자체가
초기인 상태여서 제조업체들도 소극적인 부분이
있으나 곧 대중화가 된다면 커다란 기회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5. 수요예측 신청가격 분포
- 과반수 이상 밴드가 상단(25,000원)을 써냈어요
6. 의무보유 확약기간별 수요예측 참여 내역
- 의무확약이 좋지 않은 거 같아요(10.64%)
7. 요약재무제표
가) 성장성 지표
1. 코스닥시장 상장규정 상 경영실적 및
재무상태 관련 관리종목 지정 사유
1) 매출액
가. 최근 년 30억 원 미만 (지주회 사는 연결기준)
나. 기술성장기업은 상장 후 5년간 미적용
2) 법인세비용차감전 계속사업손실
가. 자기 자본 50% 이상(&10억 원 이상)의
법인세비용차감전계속사업손실이
최근 3년간 2회 이상
(& 최근연도계속사업손실)
나. 기술성장기업은 상장 후 3년간 미적용
3) 자본잠식/자기 자본
가. 사업연도(반기) 말 자본잠식률 50% 이상 (주 1)
나. 사업연도(반기) 말 자기 자본 10억 원 미만
다. 반기보고서 제출기한 경과 후 10일 내
반기검토(감사) 보고서 미제출 or 검토(감사) 의견
부적정ㆍ의견거절ㆍ범위제한 한정
주 1) 상기 관리종목 지정사유는 경영성과 및
재무상태와 관련된 지정사유만 기재한 것입니다.
주 2) 자본잠식률 =
(자본금 - 자기 자본) ÷ 자본금 × 100(%)
1. 매출
- 매출은 2020년 486억 원, 2021년 591억 원,
2022년 686억 원, 2023년 3분기 727억,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2. 영업이익
- 영업이익은 2020년 39억 원, 2021년 38억 원,
2022년 28억 원, 2023년 3분기 80억으로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나) 재무안정성 지표
- 유동비율 = 당기말 유동자산 / 당기말 유동부채
1. 유동비율은 유동부채에 대한 유동자산의 비율,
즉 단기채무에 충당할 수 있는 유동성 자산이
얼마나 되는가를 나타내는 비율로서,
여신 취급 시 수신자의 단기지급능력을 판단하는
대표적인 지표로 이용되어
은행가비율(Banker's ratio)이라고도 합니다.
이 비율이 높을수록 기업의 단기지급능력은
양호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부채비율 = 당기말 총부채 / 당기말 자기 자본
1. 타인자본과 자기 자본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대표적인 재무구조지표로서 일반적으로
동 비율이 낮을수록 재무구조가 건전하다고
판단합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입장은 여신자 측에서
채권회수의 안정성만을 고려한 것이며
기업경영의 측면에서는 단기적 채무변제의
압박을 받지 않는 한 투자수익률이
이자율을 상회하면 타인자본을 계속
이용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 차입금의존도 = (단기차입금 + 유동성장기부채)
/ 당기말 총자본
1. 총자본 중 외부에서 조달한 차입금 비중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차입금의존도가 높은 기업일수록 금융비용
부담이 가중되어 수익성이 저하되고
안정성도 낮아지게 됩니다.
- 총 차입금 = 단기차입금+유동성장기차입금+
장기차입금
- 이자보상배율 = 영업이익 / 이자비용
- 당좌비율 = (유동자산 - 재고자산) / 유동부채
1. 당좌비율은 당좌자산을 유동부채로 나눈 비율로
당좌자산은 유동자산에서 재고자산을 제외한
현금, 예금과 같이 단기간에 환금할 수 있는
자산을 뜻합니다. 따라서 당좌비율은 회사의
단기유동성을 나타내며 가장 유동적인 자산으로
단기부채를 상환할 수 있는 회사의 능력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이 비율이 높을수록 기업의
단기지급능력은 양호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1. 유동비율
- 유동비율은 2022년까지 기준 업종평균인 124.93%
대비 낮은 수준을 보였으나, 2020년 144.29%,
2021년 131.29%, 2022년 104.38%,
2023년 3분기 126.03%로
유동비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2. 부채비율
- 부채비율은 2022년까지 기준 업종평균인 101.58%
대비 높은 수준을 보였으나, 2020년 124.57%,
2021년 107.27%, 2022년 102.91%,
2023년 3분기 101.28%로 나타내며, 부채비율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습니다.
3. 차입금 의존도
- 차입금 의존도는 2022년까지 기준 업종평균인
25.03% 대비 높은 수준을 보였으나,
2020년 32.8%, 2021년 34.59%,
2022년 32.97%,2023년 3분기 23.69%를
나타내며, 차입금 의존도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습니다.
찾아와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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